본문 바로가기
간식

떡집 부럽지 않는 쑥버무리 포슬포슬하게 만드는 법, 봄나물 요리, 쑥떡 간식

by 뻔와이프 2025. 4. 7.
반응형

향긋한 봄나물 쑥버무리 좋아하시나요?

쑥을 생으로 쌀가루를 입혀서 찌면 향긋함과 식감을 생생하게 입안에서 만끽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떡을 하면 뭉쳐져서 떡지거나 물이 흥건하게 묻어서 실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 제가 올린 쑥버무리는 포슬포슬하면서도 촉촉하고 달콤한 감말랭이와 콩까지 넣어서 영양과 맛 둘 다 잡았답니다.

담백하게 쑥만 넣어도 좋지만 좋아하는 건과일이나 견과류까지 넣은 쑥버무리 만드셔서 맛있는 간식으로 즐겨보세요.

1. 재료 준비

쑥버무리 레시피

재료

쑥 100g(손질 후)

건식 쌀가루 3컵(300g)

감말랭이(70g)=썰어서 1컵

양대 삶은 거 1컵

물 7큰술

소금 1/2작은술

설탕 2큰술

■ 1 큰 술⇒ 15ml(어른 밥숟가락으로 듬뿍)

■ 1 작은 술⇒ 5ml(티스푼으로 듬뿍)

■ 1 컵 ⇒ 200ml (커피자판기 종이컵)

쑥버무리에서 가장 중요한 쑥입니다.

쑥이 많이 자라지 않고 연하고 향이 아주 진합니다.

 
 

쑥버무리에 자연스러운 단맛을 주고 쫄깃함도 책임질 감말랭이입니다.(잘게 썰어서 1컵 정도 준비하시면 됩니다.)

양대 삶은 거 1컵이에요.(1시간 정도 불렸다가 20~30분 정도 삶아주면 됩니다.)

팥이나 완두콩도 좋고 견과류를 대신해도 됩니다.

2. 쑥 손질하기

 
 
 

쑥은 먼저 손질 과정이 필요합니다.

누렇게 뜬 이파리와 단단한 줄기 부분은 잘라 주어야 이물감 없이 씹을 때 부드럽게 즐길 수 있습니다.

쑥이 푹 잠길 정도의 물에 담가서 말라서 붙어 있는 이물질들이 자연스럽게 떨어지도록 불려 줍니다.

 
 

보기에 깨끗해 보여서 헹구는 과정에서 찌꺼기가 많이 나오니까 여러 번 반복해서 헹궈 주고 체에 밭쳐서 물기를 빼줍니다.

3. 재료 썰기

 
 

쑥이 길면 먹기 불편하니까 잘게 썰어 줍니다. 이렇게 썰면 향도 훨씬 진하게 나거든요.

감말랭이는 잘게 썰어 줍니다.

4. 건식 쌀가루 물 주기

방앗간에서 빻아온 쌀가루는 습식으로 수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물 주기는 생략하거나 적게 해야 됩니다.

마트에서 판매하는 건식 쌀가루의 경우 밀가루처럼 수분감이 없기 때문에 물 주기를 해야 되거든요.

저는 마트용 건식 쌀가루 3컵(300g) 기준으로 냉수 7큰술 넣어서 고루 섞어 주었습니다.

냉수 7큰술 한꺼번에 넣지 말고 가루의 상태를 봐가면서 추가해야 합니다.

 
 

촉촉하면서 보슬보슬한 상태를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손으로 꼭 쥐었을 때 이렇게 뭉쳐졌다가 뭉개면 잘 흩어지는 정도면 적당한 물 주기가 된 겁니다.

 

물 주기 과정에서 뭉친 부분이 있으니까 체에 곱게 내려 주어야 버무리로 만들었을 때 뭉친 부분이 없이 깔끔하게 됩니다.

5. 쌀가루 간하기

 
 

떡을 만들 때는 단맛도 중요하지만 소량의 소금도 들어가야 간이 돼서 훨씬 더 맛있습니다.

체에 내린 쌀가루에 소금 1/2작은 술, 설탕 2큰술 넣어서 고루 잘 섞어 줍니다.

6. 재료 넣고 버무리기

 
 

쌀가루에 쑥, 감말랭이, 양대 넣고 고루 섞이도록 합니다.

7. 찜 솥에 찌기

 
 

팔팔 끓어서 김이 오른 찜 솥에 배보자기를 깔고 틀을 놓고 안에 재료를 넣어 줍니다.

위에도 배보자기를 덮어 주어야 합니다.

찌면서 생기는 수증기가 떨어져서 질척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에요.

뚜껑 덮어서 15~ 20분간 중불에서 쪄주고 불 끄고 뜸을 5분 들여 주면 됩니다.

8. 완성

쑥버무리 완성입니다.

접시에 담아봤는데요.

파릇파릇한 쑥과 제가 좋아하는 재료를 더해서 만들었는데 색감도 예쁘고 훨씬 더 먹음직스럽지 않나요?^^

이게 웰빙 간식이죠.

 
 

쑥버무리는 물 주기와 체에 내리는 과정만 신경 쓰면 촉촉하면서 보슬보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부재료를 더하면 맛뿐만 아니라 영양까지 챙길 수 있는 봄 향기 가득한 쑥버무리가 됩니다.

제철 쑥 많이 보이는데 이 시기 놓치지 마시고 맛있는 쑥버무리 즐겨보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